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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재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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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 시장에서 광고대행사는 광고주 모집과 광고주계정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있다. 최근 검색광고 시장에서 광고계정 이관제한 정책 폐지, 구글의 글로벌 광고대행 수수료산정 방식 도입 등에 따라 광고대행사의 대행업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지급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 국내 검색광고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대행사 15% 커미션 제도를 광고대행사의 신규광고주 획득 및 광고주계정 관리 노력 유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광고주 후생 및 광고매체사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보상지급 방식을 탐색한다. 현 매체판매비 15% 대행수수료 보상방식은 대행사에 신규광고주 획득을 위한 충분한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고, 소형광고주가 대행사로부터 충분한 대행 노력을 받지 못할 우려가 존재한다. 광고주의 편익과 광고대행사의 비용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광고주와 광고대행사가 대행수수료를 스스로 결정하고 계약하는 유통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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