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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효 (산동대학교 한국학대학) 우림걸 (산동대학교 한국학대학)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5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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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발견은 인류 사회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생긴 개념으로 더 이상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기지 않고 독자적인 존재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경우 아동의 발견은 근대 계몽기에 커다란 사회변동의 역사적 배경에서 서양의 문물이 들어오면서 특히 사회진화론, 근대적 교육관의 유입과 함께 생긴 것이다. 양계초(梁啓超)는 중국 근대 아동의 발견과 아동 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그는 아동교육을 민지(民智) 계발의 일환으로 보고 이 분야에 대해 많은 저술을 남겼다. <논유학(論幼學)>에서 그는 중(中)․서(西) 교육을 비교하면서 중국 전통 교육의 폐단을 비판하고 나름의 주장을 펼쳤다. <소년중국설(少年中國說)>에서는 소년들에게 소년중국(少年中國)을 건설하는 책임을 부여하면서 미래와 새로움을 상징하는 소년들을 극찬하였다. 또한, 양계초는 프랑스의 탐험소설 『15소년 표류기(Deux Ans de vacances)』를 번역하기도 하였으며 아동 가요까지 창작하여 아동교육과 문학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보여주었다. 양계초는 아동을 민지 계발의 대상으로 보고 그들에게 신국민(新國民)이 되어 국가를 부흥시키는 책임을 부여하기 때문에 아동과 아동교육을 중요시하였다. 나아가 그의 이러한 아동관은 단순히 아동의 지적 발전과 인격 양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아동들에게 민족과 국가를 새롭게 만드는 정치적 책임을 부여하고 그들을 자강의 힘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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