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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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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수희 (가톨릭대학교) 서동명 (동덕여자대학교) 조윤화 (한국장애인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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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은 그들의 지적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발달장애로분류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수는 전체 장애인 수의 감소와 달리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의 2/3 이상은 발달장애인으로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절대적으로 많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또래학생으로부터 차별을경험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육 현장에서 실시하는 장애이해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다수를 차지하는 발달장애인이 아닌 감각장애에 대한 내용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령기 발달장애학생과 함께 생활하는 또래들과 교사들은 여전히 발달장애를 이해하지 못한 채로 머물러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효과적인 사회 통합을 위하여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하는 발달장애이해교육이 교육 참여자들에게 가지는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동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며 의미를 발견하는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교육에 참여한 또래 학생들과 교사들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소통할 수 있는 ‘의미 있는만남’을 통해 발달장애인을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해 학급 내에서 겪던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며 상호 성장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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