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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형철 (경기대학교) 김도훈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3 - 2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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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시장의 경기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외식 종사원을 둘러싼 직무환경 변화가 커지고 있음을 주목하였다. 특히 외식 종사원의 평생직장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종사원이 느끼는 직무 불안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심리적 계약위반,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서울에 소재한 A, C, H, W, S외식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정규직 외식 종사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Spss 18.0 Win 패키지와 Amos 18.0 프래그램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을 위해 직무 불안정성은 고용 불안정성과 임금 불안정성으로 제시하고 심리적 계약위반은 거래위반, 관계위반으로 구분하였다. 고객지향성은 단일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 불안정성을 나타내는 고용 불안정성과 임금 불안정성은 거래위반과 관계위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계약위반 중 거래위반만이 고객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 불안정성의 고용 불안정성과 임금불안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증결과, 정규직원 외식 종사원도 고용 불안정성과 임금 불안정성을 겪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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