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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1 - 28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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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민의 거주 지역 개발 확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철도주변에도 고층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건설하려는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도권을 포함해 기존이 주택 등에 거주하는 철도변 거주인구 500 만 명 중에서 철도운행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피해노출 인구수도 170 만 명에 이르고 있어 철도 소음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변에 인접한 중층아파트 6층 이상의 경우, 방음벽의 설치 효과가 미미한 결과 도시철도구간 중・고층 주거민의 철도소음 민원에 대한 기존 방음벽의 한계 극복을 위해 기존 철도 고가교 적용이 가능한 고효율 친환경 경량방음터널 연구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철도고가교의 구조안정성이 확보되고 유지・보수성이 유리하며, 효과적인 차음효과가 있는 경량소재 및 방음터널 최적 형상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방음터널 경관분석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방음터널에 대한 문헌연구와 함께 사례연구로서 국내 기존 방음터널인 당산철교의 디자인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철도 방음터널 관련 규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방음터널 설치 후보지인 동해남부선 부산 거제역 인근 기존 고가구조물을 분석하고 디자인 기본방향을 설정하여 디자인 안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결과물로 도출하였다. 또한 제시한 디자인을 방음터널 후보지에 적용하여 경과변화 예측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지상, 고가철도 등에 설치 가능한 방음터널이 효과적인 대안이며 철도주변 특성을 고려한 방음터널의 최적화를 통해 대안을 제시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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