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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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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경기대학교 식공간연출 전공 박사과정) 김명희 (경기대학교) 홍장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3 - 3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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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웨딩홀 플라워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 유형의 발견을 위해서 인간의 주관적 가치체계를 연구하는 Q 방법론적 접근을 진행하였다. 발견된 유형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고객지향적 상품개발을 추구하고 웨딩플라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및 디자인적 데커레이션 전략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QUANL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분석을 하였고, 31개의 P 표본과 총 33개의 Q 표본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3가지 유형의 특성에 따른 웨딩홀 플라워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결혼의 기본격식을 중요시하고, 개성있는 플라워디자인을 선호한다. 꽃과 여러 요소와의 조화도 중요시한다. 제2유형은 신부의 부케를 중요시하며, 꽃의 색감과 순수-신성-고귀라는 화려한 플라워디자인을 선호한다. 제3유형은 결혼식과 꽃장식에 있어서 개성미를 강조했는데, 플라워디자인에 대해서 본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전문가(플로리스트)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각 유형별로 발견된 소비자 태도를 반영하여 에 그들이 원하는 요구에 대한 실질적인 디자인 데커레이션 제안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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