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모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글로벌 시장의 환경은 기업들에게 수출 시장 개척과 확장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은 국가마다 시장 여건, 기회, 그리고 위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목표 시장을 결정해야 한다. 기업들이 새로운 수출시장의 기회와 위험을 평가하고 목표시장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의사결정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 기반 이론과 점진적 국제화 이론을 준거 틀로 삼아 수출 기업이 직면하는 국가 시장의 환경적 요인이 수출 시장 확장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출 기업의 국제 경험적 지식의 조절효과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도출되었다. 이 모형은 한국 기업의 수출 시장 확대의 사건을 분석의 단위로 하여 여러 2차 자료 원천들로부터 추출된 자료를 분석하여 검증되었다. 분석 결과 수출국과 수입국 간의 심리적 거리 요인인 문화적 거리와 경제적 거리 그리고 수입국 환경요인인 국가 개방성과 국가 위험도가 수출기업의 국제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적 거리, 경제적 거리, 그리고 수입국 위험도의 부정적인 영향력은 수출 기업의 국제 경험적 지식수준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논문은 연구의 이론적 기여와 기업들의 수출시장 확대에 대한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와 이에 따른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토론하며 결론을 맺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