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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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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혜 (포항 선린대학교) 박진영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3 - 1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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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에서 근무하는 조리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는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그들이 가지는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지향성은 조절효과를 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호텔조리 종사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지향성 항목은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 접촉’, ‘인적자원 관리’, ‘서비스 시스템’으로 요인화 하였다. 둘째, 4개의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서비스 시스템 요인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인적자원관리 요인, 서비스 리더십 요인 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접촉 요인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지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지향성의 ‘인적자원 관리’ 요인, ‘서비스 시스템’ 요인에서 고객지향성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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