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준 (상명대학교) 서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여성 소비자들의 주류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제품선택시 중요시하는 속성등을 분석함으로서 여성 주류소비문화를 이해하고 향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주류 소비시장을 전망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성 주류소비의 일반적인 특징은 가장 선호하는 주류는 맥주로 나타났으며, 주량은 소주 1병-1병반이 가장 많았으며, 주로 사교나 친목을 위해서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류소비 성향은 6가지유형 중 관계지향형이 가장 높았으며, 향유형, 심리적 안정형 순으로 나타났고, 제품선택 시 중요시하는 속성은 맛, 향, 도수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선택 속성 중 맛과 향은 모든 소비성향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소비성향 및 제품속성 중요도에 따라 주류소비행동에 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주류소비 성향 중 충동형, 심리안정형, 관계지향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여성의 주류소비문화를 이해하고, 향후 여성 주류소비시장을 전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