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조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박현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플립드러닝’기반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영어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영어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중학교 2학년 80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실시하였고, 이동엽(2013)의 플립드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러닝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점수에서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 해당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플립드러닝 수업을 받은 집단의 영어효능감 중 말하기 영역에 대한 하위요인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플립드러닝 수업은 학생들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학습결과를 이끌어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립드러닝 수업은 지식을 일방향으로 전달하는 강의식수업보다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에 학습시간을 더 많이 투자할수 있게 하였고, 학생들이 다양한 탐구활동이나 과제 해결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영어교과에서 새로운 교수 학습 전략으로서 플립드러닝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이끄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