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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효자 (한국교통대학교) 양종국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1 - 25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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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ㆍ고등학생들의 진로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직업가치관 구성개념에 따른 신뢰롭고 타당한 문항을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ㆍ고등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콜라주 진로상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연구 분석과 기존 직업가치관 검사 도구 분석을 통해 구성개념을 선정하였다. 직업가치관 검사의 구성개념에 대한 적합도 평정을 걸쳐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중ㆍ고등학생 총 988명을 조사하였고, 통계처리 프로그램 SPSS 18.0를 사용하여 탐색적인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산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가치관의 구성개념에 따라 작성된 문항이 하위요인 10개 요인으로 최소 5문항 이상씩 구인되었으며, 구인된 문항 중에서 문항122, 문항 124은 요인 부하량 .30이하로 나타나 제외하였다. 둘째, 직업가치관 검사에 구인된 요인들의 신뢰도 계수는 전체적으로 .80이상으로 양호한 신뢰도 계수를 나타내고 있다. 각 요인 중 문항을 삭제하면, 요인의 전체 신뢰도가 상승되는 문항으로는 문항81, 문항 106, 문항 114, 문항 13, 문항 16으로 나타나 제외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갖는 의의는 미술치료, 콜라주, 예술치료 등의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 중ㆍ고등학생들의 직업가치관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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