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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준 (볼빅 R&D) 임영태 (건국대학교) 성동준 (건국대학교) 한근호 (건국대학교) 김소정 (메사추세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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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드라이버샷과 52도 웨지샷에 따른 3층 구조의 골프공 중 단일커버와 이중코어로 구성된골프공(DSB)과 이중커버와 단일코어로 구성된 골프공(SDB)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방법] 드라이버샷은 80, 90, 100 mph 스윙 속도를 이용하였으며, 52도 웨지샷은 70 mph의 스윙속도에서 비교하였다. [결과] 80mph의 드라이버 스윙시 두 볼에서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80 mph와 대조적으로 90 mph 드라이버 스윙시 DSB에서최대높이까지의 거리(p=0.005), 비행거리(p=0.001), 총비거리(p=0.027)가 높게 관찰되었으며, 100 mph 드라이버 스윙시 SDB와 비교하여 스핀량(p=0.007), 최대높이(p=0.032), 비행거리(p=0.006), 비행시간(p=0.041)이 유의하게 높게나타났다. 웨지샷의 경우 발사각(p<0.001), 백스핀량(p=0.001), 총스핀량(p=0.001), 높이(p<0.001), 그리고 하강각도(p<0.001)에서 DSB와 SDB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100 mph 스윙 스피드에서 DSB와 SDB간에 백스핀량(p=0.007), 최대높이(p=0.032), 비행거리(p=0.006), 그리고 비행시간(p=0.041)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이 결과는 DSB 적용이 골퍼 또는 코치가 드라이버 거리 및 정확성의 향상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요인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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