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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방식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사회․정서발달 특성: 중학생 3학년의 자아인식, 정서문제, 또래애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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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연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황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4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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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방식을 군집화하여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청소년의 사회․정서발달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 초4패널 2015년도 6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교 3학년 청소년 2,061명과 그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기본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를 시행하였으며, 부모의 양육방식을 유형화하기 위해 계층적 군집분석과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4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방식은 불규칙 양육집단 군집 1, 과보호적 양육집단 군집 2, 애착 양육집단 군집 3, 허용적 양육집단 군집 4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방식 유형에 따라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자아인식, 정서문제, 또래애착)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방식은 자아인식 형성을 저해하며 불규칙 양육방식은 정서문제를 나타나게 하였다. 그리고 애착 양육방식과 과보호적 양육방식일 때 또래애착이 높음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가 자녀를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일관된 양육과 애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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