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손연 (한솔어린이집) 변길희 (전북과학대학교) 심성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에 기초한 실내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H어린이집과 K어린이집의 만 3세 4개 학급의 유아 총 64명으로, 두 학급의 유아 32명씩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만 본 연구자가 고안한 동화에 기초한 실내 모래놀이 활동을 실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2)의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와 Barnett(1982)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를 유애열(199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동화에 기초한 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정서 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 등 유아의 정서지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둘째, 동화에 기초한 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등 유아의 놀이성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동화에 기초한 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놀이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