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38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7 - 2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초중급 수준의 한국어 수업에서 드러나는 학습자간 수준 차 문 제에 주목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완전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완전학습과 관련한 국내외의 이론을 살펴 프로그램을 보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한편, 실제 완전학습 프로그램과 교재를 구안하여 적 용해 보았다. M대학과 S대학, K대학에서 이루어진 본 실험 결과, 진단 평가를 통해 드러난 학업 성취율이 유의미한 비율로 상승한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실험 사례 중에서도 <완전학습자료집>을 활용하여 보충․심화 학습을 실시한 경우에 학 습자들의 개인차가 더욱 완화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든 교육 이론은 정체된 상태에서의 일방적인 적용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 제 교육 현상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화해야 한다. 이 연구는 완전학 습과 관련한 국내외 프로그램의 적용 현황을 살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수업 결 손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보충학습의 성격을 띤 프로그램으로 보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련 연구들을 두루 검토하여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국내 외 연구 영역 간의 이론적 교류를 시도한 사례 연구로서도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