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모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29 - 3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2년 12월 현재 KOSPI 시장 및 KOSDAQ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기업생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크게 광고선전활동, 판매촉진활동, 해외시장개척활동으로 나누어 각각이 기업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생존분석의 주요 회귀모형들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광고선전활동은 모든 모형에서 기업의 생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판매촉진활동은 모형별로 유의하지 않은 계수를 보이거나 기업의 생존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해외시장개척활동은 모든 모형에서 기업의 생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생존의 관점에서 볼 때, 각 기업은 마케팅 활동으로 매체와의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촉진활동보다는 매체와의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광고선전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출주도형 경제구조 하에서 해외시장의 개척은 불가피하지만, 개별기업들이 직접 나서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것보다는 정부의 도움을 받거나 기업들이 공동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기업전략을 수립하거나, 금융기관들이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를 실시하고 여신조건을 결정하거나, 투자자들이 기업들이 발행한 증권에 투자하는 데에 있어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