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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하정 (부경대학교 교육컨설팅협동과정) 강미라 (경성대학교 교육학) 김도숙 (경성대학교 교육학) 김희복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21 - 6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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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 문제에 관해 비교적 소극적이던 중년 여성들이 세월호와 국정농단 사건을 계기로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변화 과정을 밝히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중년여성들의 정치재사회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최근 드러나고 있는 중년 여성들의 현실정치 참여 현상을 개인이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고,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이론 방법을적용하여 연구가 실시되었다. 부산‧경남(이하 PK)지역 중년여성 중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한 사전 인터뷰에서 현실정치에 대한 관심도에 변화를 느꼈다고 응답한 30명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고,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895개의 의미단위와 86개의 개념, 44 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8개의 범주가 개방코딩 단계에서 도출되었다.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른 축코딩을 통해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및 결과모형을 도식화하였고, 선택코딩을 통해 ‘방관자로서 나를 벗어나 우리를 위한 참여자로 태어남’이라는 핵심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 중년여성의 정치참여 변화 과정은 현실 직면, 정치 무관심 후회, 관심 표현, 변화방법 모색, 그리고 현실참여의 다섯 단계로 나타났고, 개혁가형, 실리추구형, 주저형, 군중심리형의 4가지의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각 유형별로 각각 대의지향 전략, 자(自)이익 중심전략, 눈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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