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9 - 3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체험중심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설계ㆍ개발ㆍ실천하고 인성함양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광진구 소재 C초등학교와 J초등학교의 5학년 학생 179명(실험집단 91명, 통제집단 88명)이었다. 사전ㆍ사후 생활태도검사는 배려ㆍ소통, 효ㆍ예의, 자기존중, 책임, 창의성, 지혜의 인성 덕목을 묻는 4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체험중심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은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을 중심으로 인성함양에 미친 효과분석은 사전과 사후 점수 차를 이용한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중심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점수의 차이를 공변량분석(ANCOVA)한 결과는 전체적으로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배려ㆍ소통, 효ㆍ예의, 책임, 지혜의 덕목에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는 사전검사 점수 보다는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효ㆍ예의’ 덕목을 제외한 대부분 덕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효ㆍ예의’ 덕목계발을 위한 인성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단기간의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가정과 연계되어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적절한 교수ㆍ학습방법을 선정하여 현장에서 실천되고 난 다음 효과를 재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