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숙 (진접고등학교) 권정언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직업세계로의 이행이라는 진로실행에 결정적 시기이나 전공 불일치의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진학을 목전에 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진학지도에 대해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가 갖는 직무별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바탕으로 요구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함으로써, 교사 간 합리적인 직무 조정을 통해 진로에 기반을 둔 진학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최우선순위의 진로진학직무는 대학진학과 관련된 것으로 3학년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가 공히 동일하게 나타났다. 예를 들어 대입 전반의 흐름 이해, 학생의 진학 희망대학의 모집요강 이해,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비한 자기소개서 작성 등이다. 둘째,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는 담임교사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내신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대학입시의 전형요소를 연계시키고 이에 대한 준비를 지도하는 것이다. 셋째, 대입 전반의 흐름 이해,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로 나타났다. 학생 개별의 입시 전략과 실행은 담임교사가 담당해야 하지만, 3학년 담임교사 역할을 처음 맡거나 입시 전형 변경 등의 내용이 있다면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연수를 담당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자기소개서 구성을 위한 사전 노력과 작성 안내는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학급 내 개별학생의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는 담임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이해 및 면접 대비 요령은 3학년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두 집단 모두의 공통 직무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고 3학년 담임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진로진학직무의 합리적 조정을 통해 학생의 진로개발에 실효성 있는 지도가 가능함을 시사점으로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