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우진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도 교육’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2009 개정교육과정」과 비교・검토하되, ‘총론 수준’과 ‘교과 교육과정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총론 수준’에서 분석한 결과, ‘독도 교육’은 10개의 주요 범교과 학습 주제로 선정되었으며, ‘독도 교육’에 대한 ‘내용 요소’까지 제시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해설서」 수준에서 범교과 학습 주제인 ‘독도 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례로서 제시되고 있었다. 이는 ‘독도 교육’을 39개나 되는 많은 주제들 가운데 하나의 범교과 학습 주제로 제시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비해 비약적인 강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교과 교육과정 수준’에서 분석한 결과에서도, ‘독도 교육’은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괄목한 만한 강화가 이루어졌다. 먼저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단순히 ‘독도의 가치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국토 수호의 방안마련’까지 요청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각 교과별로 내용이 확대되고 수준이 높아졌다. ‘사회과’에서는 ‘독도 교육에 관한 특별 단원’을 설정하였으며, 역사・지리 교육에 있어서도 ‘독도수호의 역사’를 강조하고, 교사들에게 ‘독도교육을 견학이나 체험을 통해 시행하도록’ 하였다. ‘역사과’에서는 일제에 의한 독도의 불법적인 점유를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일본의 왜곡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능력을 키우기를 요청’하고 있었다. ‘한국사과’에서는 독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독도가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임을 홍보하는 방안’과 함께 ‘일본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성취목표로 설정하였다. ‘한국지리과’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만 하더라도 ‘독도 교육과 관련되는 단원’이 없었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새로이 첨가되어 제시되었다. ‘동아시아과’에서는 독도 교육에 있어 ‘독도’와 함께 ‘센카쿠(다오위 다오)’ ‘북방 도서’ 등을 함께 학습요소로 제시하여, 독도 문제를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독도 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상당한 강화와 확대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독도 교육’이 「사회과 교육과정」과 ‘역사적 접근’에만 집중되었다는 점은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