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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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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황병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저널정보
한국방위산업학회 한국방위산업학회지 한국방위산업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8 - 87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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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로 발달된 디지털 제어기술에 의한 전기식 비행제어계통(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을 적용하고 있는 고성능 군용항공기는 임무지향 응답유형(mission-oriented response type)을 채택하여 조종사가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조종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 임무 성공률을 향상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익 항공기의 군사규격서인 MIL-STD-1797A, 회전익 항공기의 군사규격서인 ADS-33E-PRF 및 참고문헌을 분석하여 미공개 문서인 MIL-STD-1797B의 임무지향 응답유형을 예측해 보았다. 그리고 군용항공기인 UH-60M 개량사업, T-50 Golden Eagle, F-16 Falcon, F-22 Rapter, F-18E/F Hornet 및 F-35 JSF 등의 개발사례를 분석하여, 운용 항공기가 채택하고 있는 응답유형 및 제어면 활용 방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군용 항공기가 가져야 하는 응답유형 및 제어면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항공기 개발 사업의 원활한 수행과 항공기의 임무성공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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