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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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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주 (인하대학교 다문화학과) 장소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9 - 4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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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재한 베트남 유학생과 한국 학생 간의 교우관계, 특히 베트남 유학생의 인식과 경험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사립대학 학부 과정에 재학 중인 베트남 유학생 7명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며 대화 기피현상과 스스로 왕따가 되는 소외감과 외로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교우관계에서 다른 나라 유학생들과의 갈등이었다. 서양권이나 일본 유학생, 중국 유학생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나 자신들에게는 부정적으로 바라본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선후배 관계에 따른 갈등으로 자신보다 나이 어린 선배에게 존댓말을 쓰지 않아 오해를 사며 잦은 실수로 인해 점점 교우관계에서 멀어지며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우관계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경제적인 갈등으로 나타났다. 고향에 있는 가족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으로 용돈을 스스로 해결하고 있기에 경제적인 부담은 한국 친구와의 적절한 교류를 맺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다섯째, 베트남 유학생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편견 등의 문화적 차이가 갈등의 현상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베트남 유학생과 한국 학생와의 관계는 피상적이고 제한적인 접촉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 간 분리되어 있는 현상을 지적하고, 향후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학생과의 교우관계를 지원함으로써 이들 학생들의 교육 및 사회문화적 경험의 질을 높이는 대학 국제화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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