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 (신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1 - 3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자 질문중심’ 과 ‘코칭’ 의 혼합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여 적용한 후 학생들의 수업평가를 통해 혼합학습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구성주의를 틀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학습자가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하는 학습자 질문중심 방법을 적용하였고, 연구자는 매 주마다 질문과 성찰을 지원하는 코치의 역할을 하여 학생들에게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대상은 S 대학교에서 ‘간호리더십’ 과목을 수강한 110명의 학생이며, 16주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업설계의 평가를 위해서 8주차, 16주차에 수업평가를 실시하였다. 혼합학습 적용 결과 8주차에 비해 16주차의 수업효과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리더십의 학습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