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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연 (금천문화재단)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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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더 랍스터(The Lobster)」를 기호학, 특히 그레마스의 텍스트 기호학과 바르트의 신화기호학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사람들이 전혀 의심하지 않는 사회의 보편적 가치관은 사실 신화로서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신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신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숨겨진 가치관이나 신념들을 발견하고자 했다. 영화 「더 랍스터(The Lobster)」를 대상으로 영화 속 인물들이사회적 맥락 안에서 어떠한 관계들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사랑이라는 표면적인 주제이면에 어떠한 신화와 이데올로기가 내재되어 있는지 발견해 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영화가 함의하고 있는 주제와 내재되어 있는 신화 및 이데올로기가 크게 세 가지로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결혼제도를 비롯한 사회적 시스템(제도) 이면에 내재된 권력성과 폭력성, 둘째, 나와 타자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이분법적 사고의모순, 셋째, 개인 또는 한 집단의 고유성을 말살시키는 전체주의 이데올로기가 그것이다. 이처럼 특정 문화권의 특정 영화들도 결국은 보편타당한 서사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기호-텍스트성이라는 학제적 이론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학제 연구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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