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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홍주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3 - 1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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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5년‘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의 초․중․고생 5,6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순서형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특성 중 연령, 교육지원 경험, 사교육 경험,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학습지원에 대한 필요정도, 사회․경제적 특성 중 부모의 학력과 가구소득, 가족특성 중 형제서열, 이민자의 국적 등은 광범위하게 교육포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와의 관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등 사회․심리적 측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습 및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포부에 대한 설계와 결정에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 부모를 대상으로 우리의 교육시스템, 제도, 정책,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교육 및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제한된 지식과 교육포부를 확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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