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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은 (순천향대학교)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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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화와 관련된 연구 논문 중에서 최근 20년간, 1998년부터 2017년 사이에 발표된 국내 학술논문 380편의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독립변인, 종속변인, 관련 교과를 분석하였다. 동화는 문학의 한 장르로서 창의적이고 상상적인 산물로 간주하며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창의성와 다양성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동화 관련 국내 연구는 매년 증가하였고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 결과, 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또는 모형개발의 실험연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인은 특정언급이 없었던 동화, 전래동화, 외국동화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영향을 받는 종속변인에 따른 결과, 인지적 영역, 언어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순으로 연구가 많았고 관련 교과는 언어라는 매개로 동화가 전달되듯이 영어, 언어, 국어, 문학 등에서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에 기반을 두어 국내 수행되어온 동화관련 연구의 흐름을 분석하고 향후 지향해야 할 연구 방향을 탐색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토대로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 언어적 영역의 계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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