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원 (서울대학교) 박소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학부생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분석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학부생 52명을 대상으로 K-CESA 진단을 실시하였고, 6가지 영역별 핵심역량의 수준을 학업 성취도(학점), 입학전형 유형, 전공계열, 등록학기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울대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핵심역량 수준은 전체 대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았고 특히 종합적 사고역량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자기관리영역이나 대인관계영역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6가지 핵심 역량이 고르게 높은 수준을 보였고, 등록학기가 누적될수록 핵심 역량의 수준도 상대적으로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전공계열에 따라서는 6가지 영역에서 편차를 보였다. 입학전형별로 분석한 결과 수시가 정시보다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고, 정원외 입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또한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교육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학업 성취도와 역량 수준이 고르게 우수한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6가지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교육과정 뿐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편차를 줄이고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