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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은 (비트윈 미디어랩) 남정수 (상명대학교) 남상훈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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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은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시장과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특성을 갖는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한 컨텐츠 제작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적용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에도 적용되고 있다. 전통문화의 특징과 가상현실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연구들도 국내외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무용을 360도 카메라로 촬영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전통무용 컨텐츠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선행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가상현실 컨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제작자는 다수의 리허설에 참석함으로써 전통무용을 이해하고 무용가들도 전통무용의 가상현실 적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제작자, 공연단, 무대 스텝이 모두 협력해야지만 고품질의 가상현실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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