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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5 - 281 (27page)
DOI
10.17947/FS.2021.12.9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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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계층적 대립을 소재로 하고 있는 <기생충>(2019)의 음악적 부조화와 대립을 다루고 있다. 이미 여타 영화음악들을 통해 회자되는 모순의 사례들은 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생충>의 음악을 현상적 관찰로 끝나지 않고 변증법으로 풀어가기 위함이다. 그 중간과정으로서 에이젠슈테인의 영화형식에 대한 변증법적 논의는 수직몽타주를 통해 변증법적 체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 자신의 부정성’에서 출발하여 본질-현상-현실의 순으로 다루고 있는 헤겔의 변증법은 <기생충> 음악분석의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바로크 스타일 음악의 외적인 형식은 내적인 것으로서의 내용과 통일되며, 동요풍 노래는 불안정이라는 본질과 통일되어 내용적으로 모순된 현실을 내보인다. 그리고 톱 소리 떨림은 질료로서의 대립을 통해 음악 그 자체의 변증법을 구현하며, 제2의 동요풍 노래와 불협화의 현악 연주, 그리고 첼로 선율과 앰비언트 반주는 각각 부분의 대립으로써 음악 그 자체의 변증법을 재차 행하고 있다. <기생충>에서의 음악을 헤겔 철학을 근거로 고찰한 것은 본 연구의 큰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변증법의 논의
3. <기생충> 음악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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