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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자 (경상국립대학교) 김은혜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5 - 98 (24page)
DOI
10.17790/kors.2021.12.7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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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07년에 설립되어 3·1운동과 함께 폐교된 경상북도 안동지역에 설립된 협동학교(協東學校)를 통해 안동지역에 근대교육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안동 지역 최초의 근대식 중등교육 기관인 협동학교는 1900년대 초 애국계몽운동의 영향을 받아 근대문물을 수용한 혁신유림들이 세운 학교이다. 당시 보수 유림들이 주도하는 위정척사가 지역 여론의 대세였지만 그 한계를 파악하고 서구문물을 적극 수용하여 근대교육을 통해 국권수호를 하고자 협동학교를 설립하였다. 협동학교의 설립 배경, 운영과정은 이황의 학풍을 바탕으로 신문물이 접목되어 구국수호운동으로 발전하였다는 점에서 근대교육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동학교의 설립 배경, 협동학교의 운영 등의 고찰을 통해서 당시 안동지역에서 진행된 교육 구국운동을 통한 개혁적인 면모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협동학교가 가지는 근대교육의 의미와 그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협동학교는 혁신 유림의 존재와 지향점을 확인하는 근거이기도 하고, 중등사립학교의 효시이면서 동시에 서간도(西間島)에 세워진 무관학교의 원형이기도 하다. 이러한 자취를 통해 협동학교는 안동지역 유림의 사상과 행동을 가늠할 수 있는 재평가의 근거가 되기도 하며, 구국운동과 교육의 관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협동학교의 설립 배경
3. 협동학교의 운영
4. 협동학교의 근대교육적 의미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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