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인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5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 - 36 (14page)
DOI
10.17548/ksaf.2021.12.30.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를 활용방법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중국 대규모 SNS이용 소비 패턴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시장 확장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비자들의 헤어미용 서비스 이용행동의 영향 요인으로 SNS이용특성과 외모관심도의 융 복합적인 영향관계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SNS를 이용하는 20-30대 일반여성들의 헤어미용서비스 이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SNS특성 요인과 외모관심도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고 있는 20-30대 일반여성이며, 2021년 7월 10일 부터 7월 20일까지 중국 설문조사앱(問卷星)에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9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21.0 통계패키지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SNS특성의 하위요인인 관계성, 신뢰성, 유용성, 일치성은 헤어미용서비스 이용행동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계성, 신뢰성은 개인지향적 이용행동과 점포지향적 이용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유용성과 일치성은 개인 지향적 이용행동과 직원서비스지향적 이용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SNS특성과 헤어미용서비스 이용행동간 외모관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관계성, 신뢰성, 일치성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은 SNS는 관계성을 맺고 교환하는 내용이 정보로 가치가 있으며, 이용자 서로 간의 유대강도를 갖고 있는 매체적 특성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0109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