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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광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황인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유지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영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4 - 21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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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가장 하면에 위치하는 샤시 부품은 내식성이 뛰어난 합금화 아연 도금 강판(Galvannealed steel, GA)이 적용되고 있으며, Gas metal arc welding(GMAW)을 통해 제작되고 있다. GA 강판의 아크 용접에서 기화된 아연에 의해 용접부 기공 결함이 발생한다. 기공 결함은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을 저하시켜 완성차에서는 기공 결함에 대한 규격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용접부 기공을 저감하려는 연구가 수행 중이며 기공 결함을 저감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는 용접 조인트에 갭을 주어 기화된 아연이 갭을 통해 배출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용접 조인트에 갭이 발생하게 되면 반복된 피로 하중을 받는 샤시 부품의 피로 특성을 저하 시키는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GA 강판의 아크 용접부 피로 성능에 대하여 기공 결함과 갭 크기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샤시 부품에 적용 되고 있는 GA 590 2.3 mm 소재를 적용하여 겹치기 이음부 형상으로 GMAW를 수행하였다. 용접 조인트의^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82093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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