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1 - 2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 감상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동작구에 소재한 D 유치원의 만 5세반두 학급(50명)으로 이중 한 학급을 실험집단(25명)으로, 다른 한 학급(25명)을 통제집단으로선정하여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감상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을, 통제집단의 유아들에게는 다른 처치 없이 기존의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을 실시하였다. 총 12주간의 실험처치 후유아들의 정서지능의 향상 여부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정서지능의 4개 하위요소 즉, 정서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요인 모두에서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음악 감상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