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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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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89 - 42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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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양교육으로서 ‘토론’형 강좌의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현재의 운영 실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대학의 ‘토론’형 강좌는 <발표와 토론> 유형과 <독서와 토론>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전자는 다시 말하기 전반을 다룬 과정에서 토론을 다루는 유형, 발표와 토론에 초점 둔 유형, 사고훈련 및 토론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후자는 읽기에 초점을 둔 유형, 쓰기에 초점을 둔 유형, 읽기와 쓰기를 연계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발표와 토론> 유형은 간략한 이론을 다루고 실습을 병행하는 특징을 보였다. 그런데 대부분의 대학이 토론의 실습에 3~4주 정도를 할애하고 있어 실습 시간이 부족한 것이 문제이다. 한편 <독서와 토론> 유형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등 다양한 언어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 어떻게 강의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지가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못한 점이 문제이다. 필자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학과 사회의 요구를 고려한 방안으로 기초단계와 심화단계를 연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초단계에서 공식적 말하기의 유형에 대한 이론적 내용과 실습을 병행하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심화단계를 개설함으로서 상호 보완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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