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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진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
저널정보
우리한문학회 漢文學報 漢文學報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7 - 27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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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우 곽종석은 조선말기 큰 유학자였고, 스승 이진상을 계승한 그의 心卽理說은 한주학파를 대표하는 학설이다. 이 논문에서 검토한 「理訣」은 면우가 심즉리설을 세상에 전파하면서 그 이론적 바탕을 다지기 위해 종래의 諸家들이 주장해 온 설들을 오로지 主理의 입장에서 창조적으로 집대성한 것이며, 면우 성리 사상의 핵심이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결」 28개 단락은 하나같이 한주학파 주리론을 뒷받침 하여, 면우의 성리설과 한주학파 심즉리설의 이론적 근거라 하겠다. 「이결」은 理의 속성과 성향에서부터 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공효와 발현되는 세계를 체용론적으로 다루고, 마침내 ‘主理’ ‘明理’ ‘循理’로 귀결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주기론을 배척하는 구도가 되었고, ‘理爲氣先’ ‘理制氣’ 등의 단락에서 보듯 사안에 따라서는 주기론을 제압하려는 의도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결」에서 보인 면우의 관점은 변함없이 이어졌으나, 만년에 ‘리의 動靜’에서는 차츰 심화되어가는 변화도 있었다. 그것은 면우가 영남학파의 강한 비판에 대처하느라 자신의 논리를 더욱 강화하면서 나타난 변화였고, 그것은 한주학파가 퇴계학파와 변별되는 지점의 하나가 되었다. 이 「이결」과 같은 서술 방식은 한국 성리학 역사상 독특한 것으로 학술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저술이다. 또 면우가 이렇게 리를 중시한 주리론자로서 氣에 대한 理의 우위적 가치를 주장한 思惟는 오로지 主理로 心의 본선을 강조하는 한주학파의 사상적 원천이 되어, 儒學의 도를 수호하고,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의지를 갖는 바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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