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 - 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생존과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조직 창의성의 증진은 경영활동의 최우선 순위로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조직 창의성의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의 학습조직 관련 요인에 대한 많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조직 수준에서의 학습과 창의성이 어떠한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한 실증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조직을 활성화하는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수준별 요인들이 조직 창의성을 진작하는 요인과 갖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학습조직 구축요인을 사람요인과 구조요인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요인이 조직 창의성 촉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특히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구조요인이 사람요인과 조직 창의성 촉진요인 간의 인과관계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 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마케팅/프로모션 서비스기업의 구성원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구성원이 인식하는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사람요인과 구조요인은 모두 조직 창의성 촉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조직 구축요인의 구조요인은 사람요인과 조직 창의성 촉진요인 간의 인과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조직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해서는 학습조직 활성화에 기여하는 개인과 조직 수준의 요인들을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진작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