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보라 (당곡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갖고 있는 좋은 독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초등학생들이 독서의 목표와 독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기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학생들의 좋은독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좋은 독자 인식에 영향을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생들의 좋은 독자에 대한 인식과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과의 관계는 어떠한가의 세 가지이다. 연구 방법은 좋은 독자에 대한 인식을 그림, 글, 단어로 표현하도록 하였고, 좋은 독자 인식에 영향을준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은 서울소재 3개 학교의 3학년 학생 65명과 6학년 학생 72명으로 남학생 67명, 여학생70명이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들은 좋은 독자는 책상 앞에 의자를 놓고 바른자세로 앉아서 책을 읽는다는 정형화된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6학년보다3학년 학생들이 좋은 독자가 즐겁게 책을 읽는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초등학생이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좋은 독자의 모습은 친구가 가장 많았고, 좋은 독자에 대한 인식의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은 부모님, 선생님, 친구와수업 시간의 지도였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독자 인식과 책상, 의자 이미지가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이 독서를 즐거운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독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