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소영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7 - 2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영아의 소리 지르기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발달지체 영아 1명으로 기능평가를 실시하였고,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배경사건 중재,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의 다 요소 중재로 구성되었다. 실험설계는 중재철회설계인 ABAB 설계를 사용하였고, 행동발생 빈도를 사건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대상 영아의 문제행동인 소리 지르기 행동의 감소와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중재 종료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영아의 소리 지르기 문제행동 감소와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을 증가시켜 영아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는데 반해 이 연구는 발달지체 영아를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