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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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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1 - 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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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하여 중재를 실시한 국내외 중재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자폐성장애 아동의 동기 및 강점 기반 중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자 DB를 통해 문헌을 수집하였고, 문헌 포함 및 제외 기준에 따라 선정된 총 28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는 유아와 초등 및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분포되어 실시되었고,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논문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자폐성장애 아동의 관심 및 흥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측정한 방법으로는 선호도 사정 및 면접과 직접 관찰의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학교, 가정, 치료실 등 다양한 곳에서 중재가 실시되었다. 자폐성장애 아동들을 위해 놀이상황, 중심축반응훈련, 언어중재, 음악, 미술, 체육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관심 및 흥미가 활용되었다. 또한 실험설계로는 단일대상연구 방법 중 반전설계 및 중다(간헐)기초선설계가 사용되었고, 이러한 설계방법을 사용하여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자폐성장애 아동에게 보이는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는 대부분 선행사건 중재로 특정 선호하는 활동 및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성장애 아동에게 보이는 관심과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의 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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