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무발화 발달 장애 초등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로 통합 환경(음악시간, 점심시간)에서 특수교육전문가와 언어치료사간의 협력적 AAC 지원을 했을 때, 학생의 수업참여와 또래의 상호작용 증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과 사후에 수업참여행동에 대해 비장애 또래 평정과 관찰 평가를 실시하였고, 관찰 평가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단일 사전사후설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현재 AAC 수행수준 평가, 학교환경 평가, 사전평가, 협력적 AAC 지원, 사후평가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참여에 대한 비장애 또래평정 결과,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점수가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음악시간의 관찰 평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둘째, 점심시간의 상호작용 관찰에서도 사전에 비하여 사후의 상호작용행동이 증가하였고 특히 시작행동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특수교사와 언어치료사의 협력적 AAC 지원이 통합학급에서의 발달장애 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비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적이었음을 의미하며, 협력적 AAC 팀을 구성하여 중재하는 AAC 팀 중재와 관련된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 AAC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통합학급에서의 AAC 적용을 위한 교사와 또래 대상의 AAC 이해교육의 필요성 역시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