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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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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폐성장애 학생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중재 실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교육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164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사들이 인식하는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에 대한 중재 필요도와 실제로 특수교사들이 중재를 실시하는 것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 중 하위 영역인 비정상적 감각에서는 중재 필요도가 높지만 실제로는 이에 대한 중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특수교사들은 하위 영역 중 제한된 관심을 중재나 교수에 매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인식하였지만 활용하는 특수교사의 수는 적었으며, 이를 활용한 특수교사들은 교과 및 학업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학습 자료에 삽입하는 형태로 사용하였다. 또한 자해행동에 대한 중재 필요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응답한 특수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중재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에 대한 중재는 반응방해와 차별강화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5년 미만의 자폐성장애 학생 교육 경력을 가진 교사 집단에서 전체적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 변화에 대한 저항, 비정상적 감각 영역에서 더욱 적은 행동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특수교사가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보다 이러한 행동 전체와 비정상적 감각 영역에서 중재가 더욱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성장애 학생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에 관한 연구의 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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