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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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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 개인적 성격 특성의 상호작용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정보처리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긍정과 부정정보 처리에 동기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증명된 외향성과 신경증을 대표적 성격 특성으로 활용하였으며, 종속변인으로 ‘회상의 양’과 ‘회상 정보 판단’을 선정하여 메시지 프레이밍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회상에 있어 성격 특성과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판단과 관련하여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회상과 관련된 결과는 개인적 성격 특성이 자신과 일치하는 정보에 대한 처리를 활성화한다는 특성 일치 이론을 증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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