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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7 - 1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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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게임에 광고를 배치하는 기존의 게임내 광고와 달리 특정 브랜드만을 위해 제작한 게임, 즉 애드버게임의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하였다. 애드버 게임의 가장 큰 핵심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내에서 브랜드 메시지가 드러나는 방식, 즉 게임의 맥락에서 브랜드를 얼마나 연상할 수 있고, 이것이 얼마나 일치하는지에 따라 브랜드 인지와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또한 보기만 하는 TV와 잡지와 달리 게임은 적극적 행위가 따르기 때문에 제한된 인지적 용량을 감안할 때 게임의 관여도는 해당 광고의 적절한 정보처리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브랜드 속성의 일치성과 사용자의 게임 관여도가 애드버 게임의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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