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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9 - 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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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사회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매체별 광고 영향력과 광고 유형별 선호도를 파악하는데 있다. 소비자들의 매체별 광고 영향력과 광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데 진단적 정보로 활용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고 이들이 매체별 광고와 광고 유형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에 대한 파악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라이프스타일은 4개 유형(사회리더형, 여가가치 투자형, 여가 갈망형, 실용주의 추구형)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인구통계적 속성, 매체별 광고 영향력, 광고 유형별, 광고 태도에 있어 각기 다른 태도와 행동을 보였다. 분류된 4개의 군집 중, 군집 2(여가가치 투자형)가 각 매체에 따라 전반적인 광고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하는 유형이었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매체별 광고 영향력, 광고 유형별 효과, 그리고 광고에 대한 태도가 달리 나타났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구분은 광고 제작 및 매체별 광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소비자의 특성과 광고에 대한 태도를 광고제작과 매체 전략에 반영시킴으로써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전략 수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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