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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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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5 - 1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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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광고홍보학계의 시기별 연구 경향과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1988년부터 2012년까지 대표적인 4대 학술지(『광고연구』,『광고학연구』,『한국광고홍보학보』,『홍보학연구』)에 게재된 2,556편의 논문 제목에 나타난 핵심어를 대상으로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 효과, 소비자, 그리고 태도와 같은 키워드가 광고홍보학계의 주요 연구 패러다임으로 모든 시기에서 공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1988∼1992년에는 광고 연구의 태동, 1993∼1997년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1998∼2002년 PR(홍보)의 등장, 2003∼2007년 PR(홍보) 관련 연구의 다양화/세분화, 그리고 2008∼2012년에는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들이 등장하여 광고홍보학계가 양적, 질적으로 성숙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은 약 25년간의 한국 광고홍보학계의 연구 성과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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