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 - 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보유한 자원이 해운서비스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해운서비스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자원준거관점과 서비스역량에 관한 기존 이론 및 실증연구에 기초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PLS분석을 활용하여 이를 검정하였다.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의 해운서비스역량은 시장정보능력, 해운서비스개발능력, 고객관계구축능력, 해운서비스신뢰성능력, 정보시스템능력 등 5개 차원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모형 검정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모델의 한 유형인 PLS분석을 활용하여 102개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의 응답 자료를 실증분석결과,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의 주요 자원인 재무적 자원, 물리적 자원, 인적 자원, 기업이미지자원 및 관계적 자원이 해운서비스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의 물리적 자원이 해운서비스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해운서비스기업의 해운서비스역량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