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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혁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이 정책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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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Innovative Characteristics Perceived by Teachers in Elementary Innovation Schools on Policy Acceptabil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아 (염주초등학교) 송경오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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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혁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이 정책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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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혁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이 교육정책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광주광역시 6개 공립 혁신초등학교 교사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혁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이 교육정책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학교의 혁신특성요인에 관한 개념적 분석틀을 수립하고,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초등혁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별 수준은 교육과정 및 수업, 그리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의 혁신 영역에서 다른 영역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이는 혁신학교 교육정책의 수용자인 교사들이 교육과정 및 수업, 그리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의 혁신을 혁신학교정책의 중요한 영역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혁신학교 교사들이 다른 영역에 비해 혁신특성요인을 민감하게 인식하는 교육과정 및 수업, 그리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의 혁신 분야를 혁신학교정책의 핵심영역으로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초등혁신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혁신특성요인 중 적합성, 상대적 이익, 시도가능성 순으로 교사의 교육정책 수용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위 세 가지 혁신특성요인을 혁신학교의 긍정적인 면으로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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