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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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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동북아경제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 - 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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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자동차 소비 시장으로 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천명당보유량 등으로 볼 때 그 수준이 선진국보다 낮고, 심지어는 비슷한 발전단계에있는 국가들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격차는 중국의 자동차시장 발전단계가 아직 낮은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성장 잠재력이크다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 판매증가는 자동차강재를 생산하는철강사들에게는 곧바로 성장기회를 의미한다. 중국의 자동차 강재수요는 2007∼2011년 연평균 16.3%의 고성장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ARIMA(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모형,VEC(Vector Error Correction) 모형 등 다양한 모형을 통해 중국 자동차 생산량 및보유량을 전망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최신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근 발전추세를 모형에 적용한 점도 기존의연구들과 차별화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2013년 2,456만 대를 기록한 이후 2014년 2,844만 대, 2015년 3,248만 대까지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일인당 자동차 보유량은 2012년 0.0807대에서 2020년0.4464대 대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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