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회계정보학회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5 - 1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회계순환과정의 이해가 ERP회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들과 문헌자료, 한국생산성본부의 연구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서 광주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A 종합대학의 2010년부터 2011년 2학기 ERP회계 교과목 전체 수강자 중 자료수집이 가능한 수강자 224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구성을 서술하였고, 제Ⅱ장에서는 회계교육 환경의 변화와 ERP회계 교육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Ⅲ장에서는 회계순환과정의 이해가 ERP회계 과목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으며, 제Ⅳ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과 ERP회계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성별차이, 회계원리 성적, ERP회계 자격취득 여부와 ERP회계 성적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성별차이, ERP회계 자격취득 여부와 회계원리 성적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회귀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상호비교가 가능한 표준화 계수 베타 값을 기준으로 ERP회계 시스템의 활용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ERP회계 자격취득 여부 베타 계수가 0.443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계원리 성적 베타 계수가 0.356으로 두 번째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