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최낙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5 - 3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점포의 노스탤지어에서 위신가치와 자기주도성의 자아긍정성 효과와 사회적 공헌성과 친화성의 사회적 연결성 효과를 탐색하고, 자아긍정성과 사회적 연결성이 점포브랜드와의 동일시를 매개로 점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식별하였다. 첫째, 점포의 노스탤지어에서 자신이 과거에 이용하였던 점포에서 느껴지는 위신가치와 자기주도성이 자아의 긍정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입증되었으며, 특히 위신가치는 점포의 이용의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이 탐색되었다. 둘째, 과거에 점포의 이용에서 경험한 타인과의 친화성과 과거에 이용한 점포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 연결성을 느끼게 함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타인과의 친화성을 느꼈던 소비경험들은 점포의 재이용의도를 직접적으로 촉진하는 역할을 함을 실증하였다. 셋째, 점포노스탤지어에서 유도되는 자기긍정성과 사회적 연결성이 점포와 동일시되게 하여 점포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